현명한, 노후 리스크(Risk)관리

2014/07/29 15:30

현명한, 노후 리스크(Risk)관리

은퇴위험은 대개 생에 후반에 이르러 발생되기 때문에 아무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만이 이를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의 인생은 단 한 번 밖에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것이기에 은퇴에 대한 위험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다.

노후 리스크가 생기는 원인

개인적인 원인

금융지식, 투자 성향, 개인의 저축 및 소비 습관, 생활 습관, 건강

외부적인 원인

의료비 상승, 부동산 등 자산가격 변화, 경제 환경, 복지정책 변화

1. 오래 살 위험은 종신연금으로 대비해야

연금은 저축의 기능 외에도 장래에 닥칠지 모르는 특정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 상품이다. 우리가 연금 가입을 통해 대비하고 싶어 하는 위험으로는 대표적으로 ‘오래 사는’ 위험이 있다. 오래 사는 것을 축복이 아닌 위험이라 여기는 이유는 노후에 쓸 생활비가 부족해질 수 있어서다. 장수가 진정한 축복이 되기 위해서는 예상보다 오래 살게 됐을 때 닥칠 수 있는 경제적 위험에 최소한의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이러한 준비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종신 연금이다.

2. 노후의료비 부담을 덜려면 실손의료보험은 필수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인생에서 가장 큰 위험이다. 특히, 노후에는 수입이 줄어드는 데다 치료를 위한 의료비 규모를 미리 에측하기 어렵다. 결국, 여유자금 범위를 넘어서는 목돈이 드는 의료비는 ‘노후의 가장 큰 위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젊었을 때부터 실손보험 등을 통해 의료비를 미리 준비한다면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3. 일시금으로 받은 퇴직금은 즉시연금으로 묶어두자

큰돈을 손에 쥐고도 잘못된 투자판단으로 노후자금을 목적에 맞게 쓰지 못하는 일이 생긴다. 퇴직 후 위험자산에 집중 투자하는 것은 투자 원칙에도 어긋난다. 이러한 집중투자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 월급처럼 매월 꼬박꼬박 받을 수 있는 ‘평생 소득’을 확보하고 싶다면 즉시연금을 고려해볼 만하다.

4. 어린이연금으로 경제관념과 투자원칙을 가르치자

어린이연금을 통해 자녀에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알려주는 건 어떨까. 무엇보다 자녀가 어렸을때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노후자금 마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인 ‘복리효과’를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다.

 

벼얼사탕 제테크/행복은퇴설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