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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독서

모욕은 잊어버리고, 친절은 결코 잊지 말아라. -공자

모욕은 잊어버리고, 친절은 결코 잊지 말아라. –공자

사회인 야구를 하는데, 때론 삼진을 당하는 경우 쪽 팔려 웃으면서 타석에서 내려오지만 다음타석엔 기필코 치고 말겠다고 다짐을 한다. 때론 홈런을 치고 유유히 그라운드를 돌 때도 있다. 그러면 다음 타석엔 가벼운 마음으로 삼진을 당하고 쪽팔려한다. 살다보면 날 무시하고, 날 모욕하는 사람이 생기길 마련이다. 그러면 난 그 화를 이기지 못하고 그래 넌 얼마나 잘 낫니, 그래 내가 널 꼭 이기고 말겠다. 등등 그 모욕을 당한 마음을 갚기 위해 다짐을 한다. 친절이란 상대가 나에게 해야 할 당연한 행동이라 생각하고 친절을 베푼 사람보다 친절을 베풀지 못한 사람을 기억하며 손가락질을 하는 것이 나의 모습이다. 현실의 처지를 이기기 위해서는 모욕감을 잊어버리면 안되겠지만, 내 삶의 풍요를 갖게 하는 것은 타인에게 배푸는 친절이고, 타인이 나에게 베푼 친절을 고맙게 여겨야 하는 것이다. 중학교시절 학교근처에서 매일 웃으며 다니는 친구가 있었는데, 남들은 바보라고 손가락질 했지만 어쩌면 그 친구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것은 아닐까? 왜 그는 정말 행복한 웃음을 짓고 다녔으니깐

추천 도서 : 소설공자(최인호 장편소설)

추천 서점 :  교보문고

책소개

위대한 스승 공자, 그의 삶과 가르침을 소설로 만나다!
정치를 통해 이상 국가를 실현하고자 했던 공자의 삶과 가르침을 담은 최인호의 소설 『소설 공자』. 작가는 유교의 유장한 흐름을 그린 자신의 대하장편소설 <유림>의 방대한 텍스트를 다시 살펴, 유가의 종조인 공자와 그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맹자의 이야기만을 따로 추려 각각 소설로 펴냈다. 위대한 가르침을 남긴 두 성인의 삶을 날카로운 직관과 꼼꼼한 실증으로 되살려냈다. 공자의 이야기를 다룬 이 소설은 기원전 6세기와 5세기에 실존했던 성현 공자의 행적과 일화, 사상을 대서사시처럼 풀어놓는다.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 제나라를 향해 가는 14년의 주유 과정에서 겪은 일화와 제자들과의 문답, 이에 대한 작가의 개입과 해석이 펼쳐진다.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최인호

|||최인호는 1970년대 청년 문화의 중심에 선 작가다. 세련된 문체로 ‘도시 문학’의 지평을 넓히며 그 가능성을 탐색한 그는 황석영, 조세희와는 또 다른 측면에서 1970년대를 자신의 연대로 평정했다. ‘최연소 신춘문예 당선’, ‘최연소 신문 연재 소설가’, ‘작품이 가장 많이 영화화된 작가’, ‘책 표지에 사진이 실린 최초의 작가’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 대신 시거를 피운다. 아침 여섯 시에 일어나 청계산에 오르는 생활 습관이 있으며 컴퓨터로 작업한 글은 "마치 기계로 만든 칼국수" 같고 왠지 "정형 수술한 느낌"이 들어 지금도 원고지 위에 한 글자, 한 글자씩 새긴다.
1945년 서울에서 3남 3녀 중 차남으로 출생한 최인호는 서울중·고등학교를 거쳐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서울고등학교(16회) 2학년 재학 시절인 1963년 단편 「벽구멍으로」로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가작 입선하여 문단에 데뷔하였고,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이후 본격적인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다. 1975년부터 월간 샘터에 연재소설 『가족』을 연재하여 자신의 로마 가톨릭 교회 신앙과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썼다. 『가족』은 한 편 한 편이 짧은 연작소설이지만 우리 인생의 길고 긴 사연들이 켜켜이 녹아있는 한국의 ‘현대생활사’이다.
1973년 스물여덟의 나이에 파격적으로 조선일보에 소설 『별들의 고향』을 연재하게 되었다. 이 소설은 신문에 연재될 때부터 화제가 되더니 단행본으로 묶여 나오자 단숨에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또 얼마 뒤에는 이장호 감독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져 크게 인기를 모은다. 이후 「술꾼」, 「모범동화」, 「타인의 방」, 「병정놀이」, 「죽은 사람」 등을 통해 산업화의 과정에 접어들기 시작한 한국사회의 변동 속에서 왜곡된 개인의 삶을 묘사한 최인호는 "1960년대에 김승옥이 시도했던 ‘감수성의 혁명’을 더욱 더 과감하게 밀고 나간 끝에 가장 신선하면서도 날카로운 감각으로 삶과 세계를 보는 작가"라는 찬사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호스티스 작가’, ‘퇴폐주의 작가’, ‘상업주의 작가’라는 달갑지 않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도 일간지와 여성지 등을 통해 『적도의 꽃』, 『고래 사냥』, 『물 위의 사막』, 『겨울 나그네』, 『잃어버린 왕국』, 『불새』, 『왕도의 비밀』, 『길 없는 길』과 같은 장편을 선보이며 지칠 줄 모르는 생산력과 대중적인 장악력을 보여준 최인호는 2001년 『상도』의 대성공 이후 제 2의 전성기를 맞으며 거듭나는 작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도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라는 1970년대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관심을 끌지 못하던 장르인 시나리오에도 관심을 가져 『바보들의 행진』『병태와 영자』『고래 사냥』 등을 통해 시대적 아픔을 희극적으로 그려냄으로써 그 만의 독특한 시나리오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꾸준한 관심의 결실로 1986년엔 영화 「깊고 푸른 밤」으로 아시아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하며, 분야들의 벽을 허물고 다양한 길을 보여주었다.
『샘터』지에 34년 6개월 간 연재한 '가족'을 건강상의 이유(2008년 발병한 침샘암 투병중)로 2010년 2월을 기해 연재중단을 선언하였다. 2010년 1월에는 죽음과 인생에 대해 성찰하는 내용을 담은 에세이집 『인연』을 출간하였고, 2010년 2월에는 어린이를 위한 동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를 선보였다.
2011년에는 투병 중 집필한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를 발표했다. 이번 소설을 통해 등단 이후 왕성하게 활동을 했던 ‘제1기의 문학’과, 종교·역사소설에 천착했던 ‘제2기의 문학’을 넘어, ‘제3기의 문학’으로 귀착되는 시작을 알리고 있다. [
YES24 제공]

미래에셋생명 장수영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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