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독서

비난은 우리를 자유롭게 하지 않고 억압한다.- 칼 융

타인에게 자신의 존재가치를 가장 쉽게 알리는 방법은 가르치는 것일 게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잔소리쟁의가 된다. 이건 이렇게 해라, 저건 저렇게 해라.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고 서로 협력하며 살아가야 하기에 매우 좋은 일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그것이 과도해 지면 상대방을 향해 비난을 하게 된다. 잔소리를 계속하는데도 고쳐지지 않을 경우엔 그 상대를 비난하게 되고,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잔소리와 비난의 차이는 애정의 유무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세상 누구도 바른길로 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저 보편적인 잣대로 상대를 평가하지만 실제 각자 개인의 삶을 들여다 보면 그들이 왜 비난 받을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될 때도 많다. 우리는 배워야 된다. 상대방에게 가르치기 전에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을 우리의 비난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다양한 길을 갈수 있는 기회를 만들지 못하게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보수니 진보니 중도니 우리의 억지스러운 계층 나눔으로 그들이 가는 길을 다 아는 것처럼 서로 비난하지만 실제 그들이 가는 길은 모두 올바른 길이라고 믿고 가고 있는 것이다. 서로 인정하고 이해 해며 공존해야 하는 존재이지 단지 승리를 위한 존재는 아니다. 단지 승리만 바란다면 결국 그들은 자신이 기득권을 가지려는 존재일 뿐이다.

 

추천도서 : 레드 북, 나를 찾아 떠나는 영혼의 여행

추천서점 : 반디앤루니스

책소개

칼 융이 스스로의 이론을 세우며 남긴 영혼의 기록
칼 구스타프 융이 손수 책의 형태로 묶은 『RED BOOK』은 가장 늦게 읽혔다는 점에서 융의 ‘유작’이다. 융이 1959년 이 책 말미에 남긴 ‘에필로그’를 보아서는 출판할 뜻도 가지고 있엇던 것 같지만, 결국 이 책은 미완으로 남겼다. 그러다 1961년 융이 세상을 떠남에 따라 이 원고는 유족에게로 넘어갔고, 학자들이 이 원고를 처음 접한 것도 2001년이 되어서였다. 그 후 출판업자들과 융의 후손들 간의 오랜 줄다리기가 벌어진 끝에 2009년에야 독일과 미국에서 처음 대중을 접하게 되었다.
『RED BOOK』은 융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관한 기록이다. 후에 나온 그의 이론들은 모두 이 책에서 잉태되었다. 이 책을 쓰는 16년 동안에 융은 원형, 집단무의식, ‘개성화’ 이론 등을 개발했는데, 이 책에는 그 근본적인 형태들이 모두 담겨 있다. 융이 말하는 원형(原型)이란 사람, 행동 또는 성격의 모델들을 일컫는다. 융은 사람의 정신이 3가지 요소 즉 에고와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이뤄져 있다고 주장했다. 에고는 의식이며, 개인 무의식은 억눌렸던 기억을 포함하여 자기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에 대한 기억을 말한다. 집단 무의식은 인간이 하나의 종(種)으로서 공유하는 지식과 경험을 말한다. 융은 바로 이 집단 무의식에서 원형들이 나온다고 말했다. 융은 원형의 대표적인 것으로 억압된 약점·단점·본능 등으로 이뤄진 무의식인 그림자와, 남성 속의 여성인 아니마, 여성 속의 남성인 아니무스, 사람의 외적 성격인 페르소나 등을 들었다.
이 책은 융의 환상에 두 사람이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엘리야와 살로메다. 거기에 검은 뱀이 등장한다. 엘리야는 융의 영혼을 안내하는 정신이고, 살로메는 융이 억누르고 있는 여성성, 즉 아니마이다. 엘리야는 나중에 필레몬이라는 마법사로 바뀌어 차원 높은 통찰을 보이며 이미지로 소통한다. 이 이미지는 개인의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융은 그것을 집단 무의식의 산물로 보고 있다. 융은 당시 독단적인 행태를 보이던 교회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런 배경을 알고 책을 읽으면 영혼의 본질, 사고와 감정의 관계, 남성성과 여성성의 관계, 기독교의 의미 등에 대한 융의 관점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YES24 제공]

저자소개

칼 구스타브 융

저자 : 칼 구스타프 융
저자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은 (1875년-1961년) 스위스 정신과 의사이며 분석심리학의 개척자.
<연보>
* 1875년 7월 26일= 스위스 투르가우 주 케스빌에서 태어나다. 아버지 요한 폴 융은 스위스 개혁 교회의 목사였으며, 어머니 에밀리에 프라이스베르크는 돈 많은 명문가의 딸이었다. 칼 융은 이 부부의 넷째로 태어났으나 유일하게 살아남은 자녀였다.
* 1876년= 융의 아버지, 라우펜으로 발령을 받다. 융의 어머니 에밀리에가 정신적 혼란과 우울증에 시달리다. 에밀리에가 밤이면 귀신이 나타난다는 말을 곧잘 한 탓에 칼 융은 어릴 때부터 공포에 시달렸다. 어머니가 우울증을 앓고 병으로 자주 입원함에 따라 아들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았다. 이런 현실이 융의 여성관에 영향을 강하게 미친다.
* 1879년= 융의 아버지가 클라인위닝겐으로 발령을 받는다. 에밀리에가 친정과 가까운 이곳으로 옮기면서 정신적 안정을 되찾는다.
* 1987년= 칼 융, 바젤 인문 김나지움에 입학하다.
* 1895년= 과학과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바젤 대학에 입학하다.
* 1900년= 바젤 대학을 졸업한 뒤 취리히의 부르크횔츨리 정신병원에서 오이겐 블뢸러 교수 밑에서 일하다. 여기서의 활동은 1909년까지 이어진다.
* 1902년= 취리히 대학에서 ‘소위 신비현상의 심리학과 병리학에 대해’(ON THE PSYCHOLOGY AND PATHOLOGY OF SO-CALLED OCCULT PHENOMENA)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다.
* 1903년= 스위스의 부자가문 출신인 엠마 로첸버그와 결혼하다. 둘 사이에 아이가 다섯 태어났다. 엠마가 1995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둘의 결혼관계는 지속되었다. 그러나 융은 몇몇 여자와 염문을 뿌렸다. 러시아 출신으로 최초의 여성 정신분석학자였던 사비나 스피렐레인(SABINA SPIRELREIN)과 동료였던 토니 볼프(TONI WOLFF)와 깊은 관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 1905년= 취리히 대학에서 정신의학 강의를 맡다. 이 강의는 1913년까지 이어졌다.
* 1906년=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서신 교환을 시작하다. 이듬해 빈에 있던 프로이트를 방문한다. 이 자리에서 꼬박 13시간 동안 프로이트와 대화를 나눴다.
* 1907년= 『조발성 치매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DEMENTIA PRAECOX)을 쓰다.
* 1909년= 취리히의 부르크횔츨리 정신병원을 그만두고 프로이트와 함께 미국을 방문하다. 그러나 융이 『무의식의 심리학』(PSYCHOLOGY OF THE UNCONSCIOUS)을 집필하는 사이에 프로이트와의 관계에 긴장이 고조되었다. 둘은 리비도와 종교의 본질에 대해 의견대립을 보였다. 또한 융은 1909년에 스위스 퀴스나흐트에 정신분석 의료기관을 열고 죽을 때까지 열정적으로 운영했다.
* 1910년= 세계정신분석협회(IPA) 회장에 선출되다. 『변용의 상징들』(SYMBOLS OF TRANSFORMATION)을 쓰고 미국 뉴욕의 포드햄대학에서 강연을 하다.
* 1912년= 칼 융이 자신은 프로이트와 학문적으로 다르다고 선언했다. 『무의식의 심리학』 발표하다.
* 1913년= 세계정신분석협회 회장직을 내놓다. 이로써 프로이트와 최종적으로 결별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환상과 환청에 시달리며 자신이 정신분열증에 걸린 게 아닌가 하고 걱정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레드 북』의 집필을 시작하다. 융은 이 책을 16년 동안 쓰다가 옆으로 밀쳐놓은 뒤 틈틈이 손질을 했으나 세상을 떠날 때까지 끝내 마무리 짓지 못하게 된다.
* 1919년= ‘원형’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하다.
* 1920년= 영국 콘월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다. 이후 두 번 더(1923년, 1925년) 영국에서 세미나를 연다.
* 1921년= ‘심리유형’을 발표하다.
* 1923년= 북미의 푸에블로 인디언 방문하다.
* 1925년= 동아프리카로 심리학적 탐험을 떠난다. 케냐와 우간다 등을 돌면서 그곳 원주민들의 심리학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1929년= 중국 도교 서적 『태을금화종지』(太乙金華宗旨)에 대해 언급하다.
* 1932년= 취리히 국립폴리테크닉대학의 심리학 교수로 취임하다. 이 학교에서 칼 융은 1940년까지 학생들을 가르친다.
* 1937년= 인도를 여행하다. 힌두철학은 상징의 역할과 무의식의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 1944-1945년= 바젤대학 의료심리학 교수가 되다. 『심리학과 연금술』(PSYCHOLOGY AND ALCHEMY)출간하다.
* 1948년= 취리히에서 칼 구스타프 융 연구소 설립하다.
* 1950년= 『욥에 대한 회신』(ANSWER TO JOB) 발표해 논란을 불러일으키다.
* 1957년= 자서전 『기억 꿈 회상』(MEMORIES, DREAMS, REFLECTIONS) 출간.
* 1958년= 『인간과 상징』(MAN AND HIS SYMBOLS) 집필 시작. 이 책은 1961년 융의 사후에 출간됨.
* 1961년= 취리히 근처의 퀴스나흐트에서 세상을 떠나다. 향년 85세. [
교보문고 제공]

미래에셋생명 장수영FC

다이렉트상담신청하기

LGU+ 고객상담센터 정규직 상담사 채용공고 바로가기

□ 건강보험 가입요령 □

건강보험은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것이다. 좋다.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면 암 관련 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