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보험소식

보험 초기환급금 더 준다.

보험상품은 초기에 사업비가 집중되는 반면 보험료는 월납으로 장기간 나뉘어 동일하게 들어와 보험사는 사업비 명목으로 향후 받을 보험료를 먼저 끌어다 쓰고 끌어다 쓴 자산을 이연자산으로 규정해 상각하는 구조로 설계된다.

이 때문에 보험 소비자들이 가입 후 일년 이내에 계약을 해지하면 그동안 납부한 원금을 손실하는 손해가 발생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보험 사업비 조정 방안에 대한 용역을 보험연구원에 발주했고 5월 중순께 나오는 연구결과를 참고해 향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8일 저축성보험, 변액보험, 정기보험 등 모든 보험상품 사업비 개편 작업에 들어간 상태이며 보험사들이 사업비를 축소하도록 유도해 혜택을 보험 소비자에게 주겠다는 복안이라고 밝혔다.

생보사 관계자는 쓸 수 있는 사업비가 적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들이 동일한 월 보험료를 내도 사업비로 소진되는 부분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에게 혜택이 많이 가도록 환급금은 조정되어야 되는게 옳은 일이다. 하지만 초기환급금을 많이 지급하게 되면 영업일선에서 일어나는 가짜계약이나 자폭계약등을 더 유발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까? 설계사들 스스로 전문가가 되려는 노력이 더 필요한 과제일것이다.

미래에셋생명 장수영FC

다이렉트상담신청하기

LGU+ 고객상담센터 정규직 상담사 채용공고 바로가기

□ 건강보험 가입요령 □

건강보험은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것이다. 좋다.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면 암 관련 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