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헬스케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 10계명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축복인 시대다. 평소 생활습관이 우리의 건강을 좌우한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소개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 10계명을 알아보자.

1.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라

매일 일정거리를 산책하거나 주 3회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질환 발병위험이 줄어든다. 산책을 할 때에는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질 정도의 빠른 걸음이 좋다.

2. 생선을 많이 먹어라.

연어나 참치, 정어리 등의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전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혁체계를 강화한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생선을 먹어도 심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이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3. 체중을 줄여라

과체중인 사람은 표준체중에서 1Kg 초과할 때마다 수명이 20주씩 단축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체질량지수가 25를 넘는 사람이라면 체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열량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4.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축적되면 정신분열이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유발한 가능성이 높아지고 알레르기성이나 류마티스성 질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위험도 커진다.

5. 치아건강에 유의하라

입 속 박테리아나 치석제거를 통해 잇몸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사과나 오렌지, 당근 등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씹어 먹으면 얼룩을 형성하는 입 속 박테리아를 예방해 치아를 하얗게 유지할 수 있다.

6.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어라

채소나 과일을 하루 5차례 먹으면 뇌졸중이나 심장병, 암, 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토마토나 포도,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7. 소금을 적게 먹어라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1일 염분섭취 권장량은 5g 이하다. 음식을 지나치게 짜게 먹으면 심장병이나 뇌졸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8.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라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적게 함유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지방섭취를 줄인다.

9.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잠은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요건이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잘 잤다는 느낌이 들고, 낮에 졸리지 않을 정도가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면시간이다.

10. 물을 많이 마셔라

하루에 물을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2잔 이하의 물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9리터(약12잔), 여성 2.2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출처: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

미래에셋생명 장수영C

010 9137 0235

stangenz@nate.com

LGU+ 고객상담센터 정규직 상담사 채용공고 바로가기

전문자산관리사 무료 상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