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헬스케어

내 몸 위한 연말정산, 건강검진

2012년도 얼마 남지 않았다.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다. 특히 올해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일반검진과 생애 전환기 건강 진단.

일반 건강검진은 지역가구주와 직장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한다. 검사 항목은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 클레스테롤 수치, 공복혈당, 소변검사, 흉부 방사선검사, 구강검진 등이다. 일반검진은 비사무직은 매년, 사무직은 2년마다 한 번씩 받을 수 있다. 생애 전환기 건강진단은 만 40세와 만 66세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일반 검진에 몇 가지 검진에 몇 가지 항목이 추가되는 검사다. 만 40세 이상은 B형 간염 항원 항체검사, 만 66세는 골밀도검사와 노인신체기능검사 등이 추가된다.

국가 암 5대 조기검진

암검진은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걸리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 항목에 대해 이뤄진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급여 수급자와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로 해당 연도 검진 대상자 중 보험료 부과 기준 하위 50%에 해당하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5대 암을 무료로 검진해 주며, 검진결과 암이 발견되면 보건소에 치료비를 지원해준다. (의료급여 수급자는 100% 무료,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피부양자는 20% 본인부담)

건강보험공단 무료검진은 검진대상 적용 나이 만 40세 이상의 가입자(피부양자)들이 받을 수 있다. 검진대상은 그 해가 짝수해인가 홀수해인가에 따라 대상자를 나눈다. 짝수해에는 짝수년생, 홀수해에는 홀수년생이 검진을 받을 수 있고, 본인이 10%의 비용을 부담한다. 다만, 생애 전환기 대상자는 암 등 검진비용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장수영FC

다이렉트상담신청하기

LGU+ 고객상담센터 정규직 상담사 채용공고 바로가기

□ 건강보험 가입요령 □

건강보험은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것이다. 좋다.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면 암 관련 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