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헬스케어

[중년 아저씨의 뱃살빼기] 근력 운동의 형태 및 효과

[중년 아저씨의 뱃살빼기] 근력 운동의 형태 및 효과

뚱뚱한 사람은 용서해도 자신을 가꾸지 않는 사람은 용서받지 못하는 사회가 되었다. 
자신의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얼굴 동안이 되어야 하고, 뚱뚱한 몸매를 가지면 자신을 가꾸지 못한다고 하여 무시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유명 연예인들이 자신의 탄력있는 복근을 자랑하며 관심이 높아지면서 내 옆의 남자, 내 옆의 여자의 몸을 보게 된다. 

나또한 고개를 숙여 나의 배를 보개 되면 저 아래 보여야 할 것이 보이지 않을때 좌절감과 상실감을 느낄때가 있다. 내가 언제 이런 몸이 되었을까? 이제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었다. 더 늦기전에 좀더 내 몸을 아끼고 싶다. 그래서 시작하는 운동 헬스와 수영 하지만 생각만큼 변화가 없는 나의 몸 그래서 오늘도 또 다짐해 본다.

근력운동은 무엇일까?
근력 운동은 근육의 크기를 키우고, 큰 힘을 발휘하는 능력을 키우는 운동이다. 물건을 들어올리는 힘, 물건을 미는 힘, 당기는 힘 이런것이 근력이다. 또한 이런 힘을 증대뿐 아니라 오래달리기와 같이 장시간 반복적으로 힘을 발휘해야 하는 지구력을을 키우는 능력도 포함된다.

보통 바벨, 덤벨, 탄력밴드를 활용하여 하는 기구활용 운동과 자기 체중을 이용한 제중 저항 운동이 근력 운동에 속한다.


근력운도의 3가지 형태


1. 등척성 수축

 벽 밀기, 고정된 물건 들기 동장 등 근육의 길이와 관절의 각도가 변하지 않으면서 하는 근육운동을 말한다.



2. 등장성 수축

웨이트 트레이닝 처럼 덤벨, 바벨을 이용하여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늘어나면서 일어나는 수축을 이용하는 근육운동이다. 단축성 수축은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수축하는 운동, 신장성 수축은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수축하는 운동이다.




3. 등속성 수축

사이벡스(Cybex),이조메드(Esomed)등의 등속성 장비를 이용하는 운동으로 관절의 모든 각도에서 움직임의 속도가 동일하게 유지되는 상태로 수축을 한다. 




근력 운동의 효과

근력이 강화되면 일단 외모가 좋아진다. 또한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마디로 보기에 좋아진다.

1. 기초대사량 증가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
2. 탄력있는 몸을 만들어 준다.
3. 신체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4. 관절을 보호한다.
5. 골다공증 예방효과가 있다.
6. 노화로 인한 근육량 감소를 지연시킨다.



요즘 가장 신경써서 하고 있는것은 몸에 타이트하게 붙는 티, 언더티나 언더레이어를 입고 바른 자세로 앉는것을 하고 있다. 바른자세를 유지하기위해 허리를 펴고 배에 힘을 주고 앉아 있다. 강사님이 이야기하시길 뱃살빼기는 가장 쉬우면서 가장 어렵다고 이야기 하신다. 그래서 평소 습관적으로 배에 힘을 주어야 된다고 한다. 그래서 타이트한 언더티를 입고 바른자세로 앉아 있는것부터 한다. 하지만 이거 생각보다 어렵다. 때론 땀이 날때도 있다.